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역량개발 솔루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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효과적 문서작성
 
목표
학습자 상호 간 문서작성 경험을 공유하고 실습함으로써 나의 문서작성 스킬을 진단하고, 논리적 구조의 문서작성 방법을
  반영한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.
비즈니스 문서 작성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.
 
기대효과
설득력 있는 문서작업에 의해 조직 의사결정 능력이 향상된다.
문서 커뮤니케이션의 정확도가 증가함에 따라 조직의 생산력이 증가된다.
 
내용
대상 : 대리급-팀장급 임직원 시간 : 18H 인원 : 10~15명
단원
주요내용
학습시간
모듈 1 비즈니스 문서의 기본 이해
- 문서작성 경험 공유 및 Warming up 실습
- 비즈니스 문서의 기본 이해
- 쓰는 목적에 따른 문서 분류
- 상사 유형에 따른 보고서 작성
- 실무자와 결재권자의 시각 차 파악
- 나의 문서작성 스킬 진단
3.0H
모듈 2 주제와 결론이 명확한 문서
- 문서 커뮤니케이션의 환경설정
- 문서 제목의 법칙 : 좋은 제목의 요건
- 제목 붙이기 실습
- 결론부터 말하기
- 핵심용어를 사용한 메시지의 전달
3.0H
모듈 3 논리적 구조의 문서작성 방법
- 우리부터, 누가 어떤 업무를 맡고 있는가?
- 프레임워크 사고와 MECE
- 문서 논리의 전개 방법
- 피라미드 구조의 이해
- 연역적/귀납적 논리전개 기법
- So What, Why So 의 이해
- 결론과 근거의 선후 관계 선택기준
- 설득력을 높이는 판단기준
- 보고서에 응용하기
- 피라미드 작성 실습
4.0H
모듈 4 깔끔한 문서 표현 방법
- 시각적 문서표현의 방법
- 개념의 도식화 양식 및 실습
- 그래프 작성방법
- 분석의 유형별 5가지 Data 가공기법
- Graph 표현 기법 및 Chart 작성 방법
- 수치에서 메시지 도출하기
- 그래프 작성 실습
- 비즈니스 문체 표현 방법
- 보고서 제출 전 체크 사항
4.0H
모듈 5 실전 문서작성 및 발표
- 문서 작성의 흐름
- 최종실습
- 보고서 작성 능력 향상을 위한 ERRC 작성(TBL 연계)
4.0H
내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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